본문 바로가기
엔터 더 건전

[엔터 더 건전] 엔터 더 건전 공략 12. 3.5층 쥐갈방 보스 공략

by ㅁㄱ 2020. 9. 2.
 

[엔터 더 건전] 엔터 더 건전 공략 5. 3.5층 쥐갈방 가는 방법

3.5층은 쥐갈공명의 은신처다. 그런데 쥐갈공명이 리치보다 어렵기 때문에 사실상 쥐갈공명이 엔드컨텐츠라고 보면 된다. 굳이 갈 필요가 없다. 아니 가는 게 손해다. 리치도 못 잡았는데 거길 ��

mingaming.tistory.com

이 글을 작성할 때 굳이 쥐갈방 가는 팁에 대해서만 작성하고 보스 공략을 따로 쓰지 않은 이유는 내가 쥐갈방 3페이즈를 클리어해본 적이 없기 때문이었다. 그리고 1, 2페이즈만 굳이 따로 쓰기엔 1, 2페이즈는 공략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그런데 며칠 전 쥐갈방 3페이즈를 처음 클리어하게 되면서 써도 될 자격을 가지게 됐다고 생각한다. 지금도 3페이즈를 클리어 하라고 하면 잘 할 자신은 없다. 1, 2페이즈는 너무 쉬워서 쓸 필요를 못 느끼고.

 

왜 내가 1, 2페이즈를 쉽다고 하는 거냐면 쥐갈방 공략에 필요한 건 패턴 숙지가 아니기 때문이다. 내가 지금까지 쥐갈방을 깰 수 있었을 때와 깨기 어려웠을 때의 차이는 얼마나 파밍을 잘 했느냐 였다.

일단 자신이 쥐갈공명을 깰 수 있을지 없을지 모르겠다면, 자신이 6층을 얼마나 쉽게 깨는지를 확인하면 된다. 일반런으로 6층이 어렵지 않은 사람만 깰 수 있다. 일반런으로 6층을 쉽게 깨려면 무엇을 필요로 할까? 실력? 어느 정도 패턴 숙지를 하는 건 당연하다. 하지만 패턴 숙지는 최우선 과제가 아니다. 나는 아직도 쥐갈에서 엄청나게 많이 쳐맞는다. 그런데 나는 어떻게 1, 2페이즈를 깼던 걸까? 

파밍 때문이다. 

아까 6층을 무난하게 깰 수 있는 유저가 쥐갈을 깰 수 있다고 했다. 왜 그런 말을 내가 했을까? 6층은 모든 층을 다 갈 수 있는 마지막 층이기 때문이다. 파밍을 못 할 수가 없는 층이다. 아무리 엔터 더 건전이 운빨게임이라도 모든 층을 다 다녀오면 운이 없을 수가 없다. 그런데 여전히 6층이 어렵다는 건 아직도 파밍을 할 줄 모른다는 얘기다. 

 

피지컬이 부족한 유저가 쥐갈을 깨려면 1층, 1.5층, 2층, 2.5층, 3층을 모두 클리어하고 난 뒤 가야한다. 그리고 1, 2, 3층 보스에게서 노히트를 해야한다. 3층은 노히트 못 하더라도 1, 2층은 노히트를 해야만 한다. 그리고 갈색상자 같은 쓰레기 상자에 열쇠를 낭비하면 안 되고, 하트를 팔 수 있을 때 팔 수 있어야 한다. 죽을 거 같아서 하트를 사는 행위는 일절 하면 안 된다.

이걸 못 하겠으면 무지개런으로 1, 1.5층, 2층, 2.5층, 3층을 모두 클리어한 뒤 가면 된다. 무지개런은 어차피 상자를 못 열기 때문에 모든 층을 다 가기만 하면 된다. 사기총 2개 정도 보유하고 적당히 좋은 패시브 아이템을 보유하면 쥐갈을 충분히 깰 수 있다. 특히 돈 쓸 일도 없어서 상점에서 갑옷과 공포탄도 잔뜩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정말 편하다. 

일반런 방법과 무지개런 방법에서 공통적으로 말한 부분이 뭘까?

1층, 1.5층, 2층, 2.5층, 3층을 모두 클리어해야한단 얘기다. 1.5층을 가려면 1층에서 어떻게 해야하지? 1층에서 열쇠를 2개 남겨야만 한다. 열쇠를 2개 남긴 상태에서 보스를 잡을 수 있어야 한다. 그게 기본총일 수도 있다. 그런데 보스를 잡으면서 피격을 당해서도 안 된다. 

그럼 1.5층에 갔을 땐 어떻게 해야할까? 오래된 문장을 2층 제단까지 옮겨야만 한다. 2층 제단까지 옮기려면 어떻게 해야하지? 피격을 당하면 안 된다. 일반방에서 절대 피격을 당해선 안 된다. 그리고 2.5층을 가야하는데, 2.5층은 5층 난이도다. 솔직히 건린이라면 안 가는 게 나은 층이다. 그런데도 가야만 한다. 왜? 거기서 상자가 무려 3개가 나오고(비밀방 NPC 포함), 보스에서 아이템 1개와 보너스 상자가 나온다. 무려 아이템을 5개를 얻을 수 있는 층이다.

나무위키엔 "안 가는 게 낫다"고 써져있는데 사실 "무조건 가야하는 층"이다. 단지 건린이는 2.5층의 난이도를 어려워하고 2.5층 보스가 피도 많고 저주탄을 쏘기 때문에 어려워서 힘들 뿐이다. 하필이면 2.5층이면 파밍도 제대로 안 된 상태에서 가야해서 총 때문에 빡센 경우도 있다. 그런데 총이 구려도 2.5층 보스를 클리어할 수 있어야만 한다. 2.5층 안 가도 하이드래건 정도야 잡을 수 있으니 안 가도 된다고 하는 얘기일 뿐이다. 쥐갈을 가야한다면 얘기가 다르다.

그렇게 해서 3층까지 오면 당신의 캐릭터는 정말 강해져있다. 

이렇게 만반의 준비를 해서 3.5층을 가야한다. 1층에서 파밍하고 2층에서 돈 모아서 쥐갈열쇠 사고 3층에서 쥐갈방에 간다? 그건 그냥 "저는 죽겠습니다"와 다를 바 없다. 정말 잘 피하고 패턴을 숙지 잘 하는 사람이라면 어떻게든 할 수 있지만 그런 플레이어가 공략을 굳이 뭐하러 볼까? 어차피 다 피할 수 있을 텐데. 혼자 케이시로 리치까지 다 잡기 같은 거 하고 있겠지. 

이를 고려한 뒤 쥐갈공명에 도전하길 바란다. 

 

쥐갈 패턴에 대한 공략이야 수도없이 많다. 그런데 파밍만 제대로 한다면 패턴을 그렇게까지 완벽하게 숙지하지 않아도 충분히 3페이즈까지 갈 수 있다는 얘길 해주는 글은 별로 없다. 어차피 쥐갈 패턴은 어렵다. 리치패턴보다 피곤하다. 결국 초보 시절에 리치를 잡았을 때처럼 템빨, 체력빨로 밀어붙이는 게 답이다. 

 

1페이즈

1페이즈 패턴은 간단하게 표현할 수 있다. 뒤에서 치즈가 날아오는 패턴, 치즈 모아서 사방으로 퍼트리는 패턴, 빨간줄로 보여준 뒤 총을 쏘는 패턴, 줄넘기하는 패턴, 치즈 뱅뱅 돌려서 뿌리는 패턴이다. 

엔터 더 건전 쥐갈방 공략

치즈가 특정한 부분에서 뒤로 빠지는 곳이 있다. 거기로 피하면 된다. 

엔터 더 건전 쥐갈방 공략
엔터 더 건전 쥐갈방 공략

평범하게 사방으로 뿌리는 탄이기 때문에 뒤에서 기다렸다가 보고 피할 수 있다. 

엔터 더 건전 쥐갈방 공략

빨간선으로 예고하고 저대로 저격탄을 쏘는데, 보면 알겠지만 줄 사이에 틈이 있다. 그러니까 줄 밖으로 나가려고 발버둥치기보다 줄 안의 틈에 들어가는 게 더 피하기 쉽다. 다만 본능적으로 옆으로 굴러서 피하려고 하다가 맞는다. 

엔터 더 건전 쥐갈방 공략

줄넘기를 여러번하는데 하면 할수록 빨라진다.

 

2페이즈

엔터 더 건전 쥐갈방 공략

2페이즈는 이미지로 설명하기 어렵다. 이건 1, 2페이즈에 관해 되게 잘 쓴 공략이 하나 있으니 그 글을 추천한다. 거기에 이미지도 자세히 있고 피하는 방법도 잘 나와있다. 쥐갈 공략이라고 검색하면 안 나오고 쥐갈 피하는 방법? 이라고 검색하면 나오는 글이다.

 

김나성 - gif 약 237MB) 쥐갈을 잡아보자 - 1, 2페이즈 - 트게더

여기는 [쥐갈 잡는 빠요엔>>>>>>>>>>>>쥐갈 못잡는 건린이] 의 비율일 것 같지만 심심해서 올려봅니다 원래는 길 찾기까지 쓸 생각이였는데 이미 다른 분이 작성하셨더라고요 대부분의 족보단은 아

tgd.kr

 

3페이즈

3페이즈는 정말 잘 쓴 건전마갤 공략이 하나 있다. 

 

쥐갈 3페이즈 완전공략(데이터주의) - 엔터 더 건전 갤러리

쥐갈 3페 물어보는 사람 아직도 있길래 함 찍어봤다. 공지에 있는건 막 나왔을때 올라온거라 약간 구식인거 같아서 업데이트 해봄쥐갈공명 3페이즈는 3라운드로 이루어져 있고, 왼쪽 하단에 초��

gall.dcinside.com

다만 이 글에 잘못된 부분이 있는 건지, 설정이 다른 건지 작은 문제가 있었다. 

위 글에선 W 가드, A, S 좌우 회피, D를 뒤로 회피라고 했다. 하지만 나는 D를 아주 잘 눌렀는데도 항상 꼬리치기를 맞았다. 뭔가 이상하다 싶어서 어느 날 S를 눌러보니 피해지더라. 저 글의 작성시점은 2019년 4월이고 내가 플레이한 건 2020년 6월 이후니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어쨌든 업데이트가 된 건지 뭔진 잘 모르겠지만 A, D가 좌우 회피고 S가 뒤로 회피였다 나는. 

패턴은 저기서 전부 설명해준다.

그런데 문제는 저기서 패턴을 다 공부해도 실제로 카운터 반응을 바로바로 하긴 어렵다. 나는 욕심없이 잡기만 하면 된다고 생각해서 카운터를 전혀 넣지 않았다. 저기서도 치즈 먹어도 큰 문제 없다고 해서 내버려두었다.

하지만 내가 몇 번이나 해본 결과 카운터를 넣지 않으면 절대 3페이즈 3라운드를 클리어할 수 없다. 정말로 내가 공격할 수 있는 안정적인 타이밍에만 공격하면 시간이 부족하다. 싫든 좋든 무조건 카운터를 쳐야하고, 특히 도발 타이밍에 노란불 번쩍 하는 거도 무조건 먹어야 한다. 치즈 먹어도 문제없다는 건 카운터를 쳐서 딜을 확실히 많이 넣는 유저만의 이야기다. 

참고로 위 글은 글로 GIF 이미지와 글로만 설명되어 있어서 카운터 타이밍을 이해하기 힘들 수 있다.

타이밍을 확실히 이해하려면 아래 쥐갈 3페이즈 3라운드 고수 분의 영상을 참고하길 바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