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엔터 더 건전

[엔터 더 건전] 엔터 더 건전 공략 4. 1.5층, 2.5층, 4.5층 가는 방법

by ㅁㄱ 2020. 8. 23.

엔터 더 건전은 정규 층만 해도 되지만, 6층 리치를 잡을 수준이 되면 층계참 층에도 갈 만 하다. 1.5층은 파밍을 더 한다는 점에서 초보 때도 갈 만 하지만, 2.5층은 난이도가 높기 때문에 업적이나 아이템 해금을 할 생각이 아니라면 굳이 안 가도 된다. 그리고 4.5층은 내가 가본 적이 없어서 말을 못 하겠다. 업적도 없고, 4층 셀크립에게 4.5층 가는 방법 그대로 따라해도 안 되서 가본 적이 없다. 내가 없는 DLC가 있는 건지 뭔지 잘 모르겠다. 그런데 딱히 갈 생각도 안 들어서 가보진 않았다.

그리고 3.5층 쥐갈방은 길어서 따로 쓸 생각이다. 

 

1. 1.5층

1.5층의 난이도는 기본적으로 2층 정도의 난이도지만, 특정 방에서 특정 몹이 많이 나오는 경우 5층 난이도로 확 뛴다. 회색에 가까운 몬스터는 내가 가고 있는 방향으로 쏘기 때문에 일반 몬스터와 섞여서 단체로 쏘기 시작하면 나도 피격을 당한다. 총이 좋으면 금새 잡아서 괜찮은데 구린 총을 들고 있으면 시간이 오래 걸려서 무조건 피격을 당한다. 

엔터 더 건전 1.5층

쟤가 여러 마리 껴있는데 단체로 몬스터가 잔뜩 나오면 피격 안 당하기가 어렵다.

 

어쨌든 가는 방법은 간단하다.

엔터 더 건전 1.5층 가는 방법
엔터 더 건전 1.5층 가는 방법

1층에 벽난로 방이 있다. 벽난로 방에는 굴릴 수 있는 물통이 있는데, 물통으로 벽난로의 불을 끄면 안으로 들어갈 수 있다. 그리고 안에서 E 버튼을 눌러 상호작용을 하면 숨겨진 방이 열린다. 당연히 물통을 터트려버렸을 땐 열지 못 한다. 

엔터 더 건전 1.5층 가는 방법
엔터 더 건전 1.5층 가는 방법

그리고 생성된 방으로 가면 밑으로 가는 통로가 있다. 참고로 열쇠가 있어야 열 수 있다. 열쇠를 무려 2개나 필요로 하기 때문에, 1.5층에 가려면 템이 나빠도 1층을 쉽게 깰 수 있을 정도가 되어야만 한다. 그래서 1층에서 A급, S급 상자가 나왔을 때는 상자를 웬만하면 까야하기 때문에 안 갈 때도 종종 있다. 

 

2. 2.5층

2.5층의 난이도는 5층 난이도에 가깝다. 가끔은 6층 느낌이 날 때도 있는데, 6층 만큼 어렵진 않다고 생각한다. 거의 5층 난이도다. 다만 보스전 난이도가 높다. 탄막에 익숙해지지 않았을 땐 보스에서 죽기가 너무 쉽다. 웬만하면 안 가는 걸 추천한다.

그리고 2.5층 문을 여는 방법 자체도 어렵다. 나도 종종 실패한다.

 

일단 2.5층을 열려면 1.5층에 가야한다. 1.5층에만 있는 아이템을 2층으로 가지고 와야만 한다. 

엔터 더 건전 1.5층 오래된 문장

이 문장을 2층 제단까지 옮겨야 한다. 

엔터 더 건전 2층 제단

오래된 문장을 여기까지 가져와서 저기 제단 위에 올려놔야 2.5층으로 갈 수 있는 문이 열린다.

그런데 이걸 여기까지 가져오는 게 정말 어렵다. 왜냐면 이 오래된 문장은 "갑옷"이기 때문이다. 피격 당하면 무조건 갑옷이 발동되면서 사라진다. 습득순서와 상관없이 무조건 최우선적으로 소모된다. 

오래된 문장은 쥐갈공명이 가져가지 않기 때문에, 1.5층 보스를 잡고 습득해도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층에서 노피격으로 제단방까지 가는 게 생각보다 어려워 건린이는 불가능하다고 보면 된다. 지도를 보면 알겠지만 맵의 구석에 있어서 바로바로 넣을 수가 없다. 

 

4. 4.5층

엔터 더 건전 4.5층 가는 방법

(수정) 아이템 2개와 탄환의 주인 1개를 먹이면 열린다. 다만 탄환의 주인은 구멍 위에서 던지지 말고 구멍 옆으로 나와서 던지길 바란다. 그리고 아이템을 1개라도 먹인 상태여야 탄환의 주인을 먹일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