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엔터 더 건전

[엔터 더 건전] 엔터 더 건전 공략 7. 건린이를 위한 보스 공략 방법

by ㅁㄱ 2020. 8. 25.

위 영상엔 몇 개 설명 빠져있는 게 있고 설명도 조금 허술하긴 한데, 영상에 설명을 덜 한 부분을 보충할 생각이다. 영상에 이미 설명이 있기 때문에 글로는 상세한 설명을 하진 않고 아니라 포인트만 짚는 글이다. 

 

1층 

갈매기관총

갈매기관총은 멀리 떨어져있을수록 잡기 쉽다. 그런데 이게 불가능한 맵도 있다. 구석에 폭탄 있는 방은 너무 좁고, 물이 있는 방은 물 때문에 공간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가 없다. 그래서 이 두 방에서는 피격을 많이 당할 수 있다.

이건 운이니까 어쩔 수 없는데,

평범한 상황에서 갈매기관총에게 피격을 당하는 건 구석으로 몰렸을 때다. 그건 당연한 거 아니야? 할 수 있는데, 이게 갈매기관총은 구르기로 피하기가 조금 어렵다. 그게 왜 그러냐면 갈매기관총의 총 회전을 보면 된다. 갈매기관총은 우리가 총을 쏘듯이 자연스레 돌아가는 게 아니라 칼 같은 각도로 돌아간다. 

그러니까 다른 몹들은 일반적으로 내가 있는 곳을 향해 쏘는 반면, 갈매기관총은 총이 돌아갈 때 내가 가는 방향으로 살짝 앞으로 먼저 쏘게 된다. 그래서 한 번 구르고 공격하기도 힘들고 두 번 굴러야 하는 상황도 많이 나오고 좁은 곳에서는 계속 굴러서 빠져나가야하는 상황까지 나온다.

엔터 더 건전 갈매기관총 공략
엔터 더 건전 갈매기관총 공략

전자의 이미지 1번을 보면 갈매기관총의 발사가 보인다. 저런 식으로 좁은 부채꼴 모양으로 쏜다. 그런데 후자의 이미지 2번을 보면 총은 45도로 돌아간다. 내가 옆으로 피하게 될 경우 2번으로 칼같이 각도가 돌아가면서 2번을 기준으로 또 부채꼴로 퍼진다. 

이게 좁은데서 힘든 이유다. 먼 곳에서는 총탄의 빈공간이 많으니까 쉽게 피할 수 있는데, 좁은 곳에서 45도로 돌려버리면 너무 빡빡해진다. 그래서 총구를 안 돌리면서 뒤로 빠지면서 총구 돌리는 걸 최소화하는 게 좋고, 그게 어렵게 느껴지면 아예 처음부터 거리를 주면 안 된다. 

이걸 해결 못 하면 갈매기관총 때 무조건 피격을 당할 수밖에 없다. 

이 외에는 딱히 중요하지 않다. 다 보고 피하는 거고, 하늘에서 떨어지는 건 좌우로 보고 피하는 거보다 그냥 중복 안 되는 루트로 스네이크 게임 하듯이 쭈욱 움직이는 게 낫다. 

 

방아쇠형제

능력껏 보고 피하면 된다. 공략이랄 게 없고, 하나 죽으면 피 반 찬다. 분노모드 되서 총을 더 빡빡하게 쏜다 밖에 없다. 얘네가 제일 쉽다.

 

총탄 킹

이건 촘촘하게 탄 발사하는 거 잘 못 피하는 사람은 피격을 자주 당한다(내 이야기). 순전히 자기 능력이다. 거리를 많이 둬야 총탄을 최대한 벌려서 피하기 쉽다. 가까이서는 피하기 엄청 힘들다. 그래도 갈매기관총처럼 갈 방향에 같이 퍼지진 않으니까 구르기만 잘 하면 안 맞는다.  

 

(영상에 없는) 1.5층

물컹왕

공략 필요없다. 매우 쉽다. 전부 다 탄속이 느리기 때문에 보고 피하면 되고, 슬라임 뿌려지는 건 구석에 가서 마지막에 날아오는 하나만 점프로 피해주면 된다. 

 

2층

주시총

쫄몹과 로켓은 최대한 빨리 터트려주는 게 좋다. 패턴은 별 거 없는데 주시총과 로켓이 한 꺼번에 움직이면 매우 스트레스 받는다. 빔은 좌우로 굴러서 피할 경우 세 번 피하면 되고, 주시총과 로켓은 주시총의 빔에 죽는다. 

 

아모콘다

탄 패턴이 다이나믹한 편이다. 곡선 탄도 있고 직각으로 갑자기 휘어지는 패턴도 쓰고, 움직임도 더럽게 들러붙는 움직임이라 피곤하다. 다만 피곤한 수준에 비해 그렇게 어렵다는 느낌은 안 든다. 다만 이건 탄이 익숙해질 때의 이야기고, 탄이 익숙하지 않은 건린이는 피곤한 보스일 수도 있다.

여하튼 탄을 쏘는 석상 같은 걸 불러내는데, 이걸 자기가 불러놓고 자기가 먹는다. 그럼 버프를 받게 되기 때문에 나올 때마다 빨리 깨주는 게 좋다. 물론 빨리 잡을 수 있고 능력껏 피할 수 있으면 굳이 안 깨도 된다. 

그리고 머리 뒤에 달린 주렁주렁 달린 구슬들 때리면 깨진다. 저게 열리면서 추가적인 공격을 하기 때문에 꼬리 같은 걸 때려서 부수면 편하다. 

 

뱀총녀

다른 보스들과 달리 접근전을 하는 게 오히려 편하다. 중간에 특정한 한 패턴 때문에 그렇다. 그리고 메두사빔만 잘 피하면 되고, 중간에 뱀총녀가 뱅뱅 돌면서 독 뿌리면 거기서 나가는 게 포지셔닝하기 더 좋다. 안 나가도 되긴 하는데 나가는 게 그래도 편하다. 안에 있으면 독 때문에 너무 제한을 받는다.

 

(영상에 없는) 2.5층

올드킹

총탄 킹 빡센 버전이다. 저주탄도 쏘고 패턴도 더 빡빡해져서 어렵다. 건린이는 2.5층 안 가는 걸 추천한다. 그래도 팁을 써두자면 따라오는 회전하는 저주탄(ㅇ모양으로 따라오는 저주탄)은 계속 도망다니면 되고, 따라오는 해골은 한 번 찢어졌다가 또 들러붙는데 벽 같은 곳에서 박게 하면 편하다. 그리고 해골은 뒤로 피하는 거보다 앞으로 피하는 게 낫다.

 

3층

캐논발로그

생각보다 퍼펙트 달성하기 어렵다. 이게 구를 때 동선이 겹쳐서 부딪치는 경우도 있고, 검게 암전됐을 때 피하는 거도 가끔 정말 피하기 어려운 패턴으로 동시에 올 때가 있는데 이런 건 힘들다. 그 외엔 생각보다 날먹이긴 한데 방금 언급한 패턴이 스트레스 받는 편. 

 

트레드너트

벽이 있는 맵이 나오기 때문에 3층 보스 중에 가장 쉽다. 그냥 가장자리로 돌면서 계속 때려주면 된다. 다만 가끔 굵고 빠른 탄을 쏠 때가 있는데 이럴 때 직선으로 움직이고 있으면 100% 튕겨 맞고, 스플래시 데미지도 크니까 아무생각없이 돌지말고 보면서 돌아야 한다. 그 외엔 어려운 거 없다. 3층 보스 중 가장 쉽다.

 

지뢰를 뜯어먹는 자

내가 3층 난이도가 가장 어렵다고 하는 이유다. 초보가 얘 패턴을 빨리 파악하기가 힘들다고 나는 생각한다. 얘는 영상으로 충분히 설명했고, 지뢰 터지는 타이밍은 나도 정확히 잘 모르겠다. 그리고 원래는 보스가 방 중앙에 있으면 가장자리보다 조금 안에 폭탄들을 뿌리게 되고, 폭탄을 뿌렸을 때는 탄을 많이 쏘지 않고 엄청 적게 쏜다. 그래서 가장자리 끝으로 계속 뱅뱅 돌면 폭탄도 별로 안 따라오고 보스가 탄도 덜 쏘니 편하다. 영상으론 그걸 못 찍었는데 하여튼 그렇다.

 

4층

벽치광이

숨어있는 특유의 포인트가 정해져있다(영상 참조). 거기 주변에서 딜 넣으면 거의 안 맞는다. 처음에만 어렵지 이 포인트에서 플레이하면 다른 걸 전혀 신경 안 써도 되서 정말 편하다. 

 

하이프리스트

얘는 나한테도 어렵다. 못 잡거나 그러진 않는데 깔끔하게 잡는 경우가 거의 없다. 2-3피격 정도 당하는 편인 듯. 올드킹이 더 쉽지 않나 생각하는 편. 

 

불기둥

탄을 많이 쏘는 편이기 때문에 다량의 탄을 잘 못 피하는 사람은 피격을 조금 당하는 편이다(나). 그리고 저주탄을 쏘기 때문에 실수 연속적으로 하면 가끔 골로 간다.

탄 잔뜩 뿌린 다음 원 안에 가둬두고 불기둥 옆에서 접근전 시키는 건 구르기 감각이 조금 있는 사람들이 잘 한다. 그게 없는 사람은 나처럼 뒤에서 날아오는 것만 피하다가 풀리는 때에 공포탄 쓰는 걸 추천한다. 이게 쥐갈에서도 나오는 구르기 시험 패턴인데(나는 쥐갈에서도 못 한다), 문제는 불기둥은 저주탄을 쏘기 때문에 두 번만 실수해도 하트 4개 날아간다는 점이다. 초보라면 파밍이 잘 안 되서 하트 최대치가 5개가 안 되는 경우가 꽤 많을 텐데 위험부담 안고 저주탄 앞에서 구르는 거 나는 비추천이다. 

 

5층

하이드래건

이건 영상에서 거의 다 설명했다. 대부분 보고 피하는 거고, 좌우로 탄 날아오는 건 구석탱이에 있다가 반대편 구석에서 끝에 달라붙어서 오는 탄만 피하면 된다. 그리고 대부분 촤아악 하고 뿌리는 탄들은 앞뒤로 구르기 잘 하면 다 피할 수 있고, 단검은 최대한 빨리 잡아주면 된다. 영상 말고는 설명하기 어려운 듯.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