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인크래프트/마인크래프트 설정

[마인크래프트] 서버 공유기 설정 방법 (ipTIME 포트포워드)

by ㅁㄱ 2021. 9. 18.

마인크래프트 지인 서버 시즌3 (이끼 테러 당한 모습)

마인크래프트 서버를 열어도 공유기를 사용하고 있다면 공유기도 설정하지 않으면 서버에 접속할 수 없다. 애초에 공유기를 사용하고 있으면 내 IP 주소를 알려줘도 내 컴퓨터에 접근하는 게 아니라 공유기에 접근을 해버리기 때문에 공유기에서 설정을 해줘야 한다. 

그리고 "방화벽에서 포트 및 인바운드 설정을 하지 않으면 공유기에서 포트포워드 설정해도 못 들어온다"는 말이 있는데, 이건 정확하지 않은 듯 보인다. 나는 마크 방화벽 설정을 전혀 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ipTIME 포트포워드 설정만 해도 잘만 접속가능했다. 

 

ipTIME 기본 설정

일단 ipTIME 설정으로 들어가야하는데, 크롬과 같은 웹브라우저의 주소창에 "192.168.0.1"을 입력해서 들어갈 수 있다. 별도의 설정을 하지 않았으면 위 주소로 들어갈 수 있고, 만약 동거인이 직접 관리하고 있다면 (접속 아이피를 바꿨을 수도 있어서) 동거인에게 물어봐야 한다. 

초기 아이디는 admin, 패스워드도 admin이기 때문에 쉽게 접속할 수 있다. 처음 접속한 거라면 무선마법사를 통해 보안 설정을 하는 걸 추천한다. 설정 건드릴 거도 없고 그대로 다음 다음 다음 넘어간 뒤 비밀번호만 써주면 된다. 

 

마인크래프트 ipTIME 공유기 설정

포트포워드 방법

[마크] 마인크래프트 서버 공유기 설정 방법 (ipTIME 포트포워드 설정)

좌측의 "고급 설정 - NAT/라우터 관리 - 포트포워드 설정"으로 들어간다. 

규칙 이름 '마크 서버' 등 마음대로 작성하면 되고, '현재 접속된 IP 주소'를 클릭한다. 프로토콜은 TCP로 설정하고, 외부포트와 내부 포트 모두 마크 서버 세팅 파일인 "server.properties"에 기입한 포트 번호로 설정하면 된다.

[마크] 마인크래프트 서버 공유기 설정 방법 (ipTIME 포트포워드 설정)

(해당 파일은 마크 서버 폴더에 있다)

내가 이전 글에서 설명했던 대로 설치한 사람은 25565니까 25565~25565로 설정하면 되고, 만약 포트 번호를 6974 같은 걸로 설정하고 싶다면 포트 번호를 6974로 한 뒤 서버 파일의 서버 포트도 6974로 설정해주면 된다.

하지만 다른 사람 모두 25565로 국룰처럼 설정하는 이유가 있다. 마크 기본 포트가 25565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25565로 설정하면 포트번호를 입력하지 않고 아이피 주소만 쳐도 서버에 접속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굳이 6974로 포트번호를 설정하면 아이피 뒤에 ":포트번호"까지 입력해야 한다. 귀찮으니 25565로 설정하는 걸 추천한다.

그리고 우측 상단의 저장을 눌러 저장한다. 

이거면 끝이다. 

 

DDNS 설정

IP로 하기 귀찮으면 웹주소처럼 설정할 수도 있는데, 이건 DDNS 설정을 하면 된다. 

[마크] 마인크래프트 서버 공유기 설정 방법 (ipTIME 포트포워드 설정)

좌측의 "고급 설정 - 특수기능 - DDNS 설정"에서 설정할 수 있다. 딱히 어렵지 않고, 사용자 아이디와 원하는 호스트 이름을 등록만 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DDNS 설정을 완료하면 접속할 때 아이피 주소 대신 xxxxx.iptime.org 로 접속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