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영상 편집/OBS

[OBS] 게임 소리와 마이크 소리 따로 녹화하는 방법 (게임 소리와 마이크 소리 분리해서 녹화하기)

by ㅁㄱ 2020. 9. 6.

이는 스트리밍만 하는 사람이나, 편집을 하지 않는 사람에겐 필요없는 기능이다. 하지만 편집을 할 때 도네이션 소리나 음악 소리 때문에 배경소리를 없애야하는 등 편집을 많이 하는 유저라면 무조건 분리해서 녹화하는 게 좋다. 

 

OBS를 켜고 파일 - 설정 - 오디오 탭으로 일단 가야한다. 

OBS 게임 소리랑 마이크 소리 분리하는 방법

여기서 데스크탑 오디오와 마이크 오디오를 설정하고 (기본장치로 해도 상관없다)

 

문제는 이 아래부터다.

OBS 게임 소리랑 마이크 소리 분리하는 방법

우리가 사용해야 할 건 저기에 있는 "오디오 트랙" 1, 2, 3, 4, 5, 6 이라고 적혀있는 부분이다. 

저게 무엇이냐하면, 녹화할 때 어떤 오디오 트랙을 녹음하겠느냐? 를 설정하는 부분이다.

나는 1, 2, 3번에 체크되어 있다.

1번 오디오 트랙, 2번 오디오 트랙, 3번 오디오 트랙을 녹음하고 싶다는 의미다.

1번은 게임+마이크,
2번은 게임,
3번은 마이크다.

내가 편집을 하면서 2번이나 3번만 사용하고 싶은 경우엔 다른 오디오 트랙을 뮤트하면 된다.  

그럼 게임, 마이크만 따로 녹음하면 되지 왜 굳이 합쳐서 1번 오디오 트랙을 또 만들었냐고 물을 수도 있다.

이건 스트리밍 할 때 필요한 설정이다. 스트리밍 설정(녹화 옆에 있는 "방송" 탭에서 오디오 트랙을 선택하려고 하면 1개 밖에 선택할 수 없다)은 트랙을 1개밖에 설정하지 못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두 개 따로 녹화하면 게임이나 마이크 둘 중 하나만 선택해서 내보내야만 한다. 결국 스트리밍을 할 거라면 무조건 게임+마이크가 강요된다. 녹화만 할 거라면 게임+마이크를 없애도 된다.

 

그래서 1, 2, 3번을 어떻게 설정하느냐면 OBS 메인 중앙 하단의 오디오 믹서 부분을 설정해야 한다.

OBS 게임 소리랑 마이크 소리 분리하는 방법

이 화면의 중앙 아랫부분 "오디오 믹서" 부분에서 톱니 바퀴를 클릭하면 "오디오 고급 설정"을 선택할 수 있다. 그걸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설정창이 표시딘다. 

OBS 게임 소리랑 마이크 소리 분리하는 방법

위 이미지를 보면 알겠지만 음성별로 체크를 다 따로할 수 있다.

나 같은 경우는 트윕 소리를 데스크탑 오디오와 합치고 있지만, 트윕 소리를 데스크탑 오디오와 분리할 수도 있다. 여러 유튜버들이 편집하면서 도네가 많이 올 텐데도 도네 소리를 안 넣을 수 있는 이유가 이 때문이다. 

굳이 설명 안 해도 어떻게 설정해야 할지 알 거라고 생각하는데, 굳이 설명을 하자면

저기 체크된 트랙에만 녹음된다고 보면 된다. 예를 들어 "마이크/보조"를 몇 번 트랙에 녹음하시겠습니까? 라는 선택지라고 보면 된다. 1번과 3번에 체크되어있으니 1번 트랙과 3번 트랙으로 녹음하겠다는 말이다. 

어쨌든, 1번은 스트리밍용으로 모든 소리를 다 송출해야하니 모두 1번에 체크를 해야한다. 그리고 편집을 위해 게임 소리와 마이크 소리를 나누기 위해 2번에 데스크탑 오디오(게임 소리)를 설정하고, 3번에 마이크 소리를 설정한다. 이러면 2번 트랙은 게임 소리만, 3번 트랙은 마이크 소리만 녹음한다. 

여기서 편집할 때 팔로우 알림, 도네 읽어주는 소리가 거슬린다면 4번에 트윕 혹은 투네이션 소리를 설정하면 된다. 

 

이렇게 되면 1, 2, 3, 4번까지 다 각각의 기능을 설정해두었다.

OBS 게임 소리랑 마이크 소리 분리하는 방법

그리고 다시 OBS 설정 - 출력 - 녹화 탭으로 돌아오자. 

자기가 음성 설정해둔 트랙을 모두 체크해두면 된다. 나는 3번까지 체크되어있지만, 도네 소리까지 분리한 사람은 4번까지 체크해야 한다. 이렇게 되면 녹화할 때 1, 2, 3, 4번 트랙이 나뉘어 녹화된다. 

그리고 베가스 같은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에서 영상을 불러오면 트랙이 죄다 나뉘어져있는 걸 볼 수 있다. 

OBS 게임 소리랑 마이크 소리 분리하는 방법

오디오 트랙을 따로 설정하지 않을 경우 보통 오디오 트랙은 모든 소리를 다 합친 상태로 1개만 들어가게 된다. 그렇게 되면 이제 편집할 때 게임 소리를 줄이고 싶을 때 줄일 수가 없고, 마이크 소리를 강조하고 싶을 때 강조할 수도 없다. 게임에 집중해야 할 포인트인데 도네 소리가 계속 나오는 걸 어떻게 해결하지 못 할 수도 있다. 정말 개쩌는 하이라이트였는데 누가 노래 도네를 해서 수익창출을 하기 애매해질 수도 있다. 

때문에 이렇게 나뉘어 설정하는 게 좋다.

참고로 방송 탭에 1번으로 송출하고 녹화탭엔 2, 3번 트랙만 녹음해도 되는지는 모르겠다. 딱히 해본 적이 없는데 아마 되지 않을까? 싶다. 어차피 송출 따로 녹화 따로기 때문에 굳이 스트리밍 송출용인 1번 오디오 트랙까지 녹화하지 않아도 괜찮을 거 같다. 그래도 혹여나 잘못 녹화될 상황을 대비해서 1번 트랙도 함께 녹음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거라고 생각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