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인크래프트/마인크래프트 설정

[마인크래프트] 서버 설치 시 Failed to load eula.txt 오류

by ㅁㄱ 2021. 9. 19.

[마인크래프트] 서버 설치 시 Failed to load eula.txt 오류

글을 들어가기 전에, 지금부터 이어지는 내용은 나도 '해결한' 게 아니라 '해결된' 문제일 뿐이기 때문에, 오류 해결 방법을 알려주는 내용이 아니다. 그래서 제목도 '오류' 까지만 적었고 '해결 방법'이라고는 적지 않았다. 단지 내 경험을 타인에게 공유만 하는 내용일 뿐이고 내가 추측한 게 있으니 참고만 해봐라 정도의 글이다. 


eula.txt 파일의 false를 true로 변경했는데도 안 된다고 호소하는 유저가 있을 수 있다(true로 변경한 뒤 제대로 실행되는 경우를 말하는 게 아니다. 분명히 true라고 적혀있는데도 실행 안 되는 경우를 말한다). 나도 그랬었다. 영웹, 한웹 다 뒤져봐도 명확한 답이 없기 때문에 해당 이슈가 발생한 사람은 정말 답답할 수 있다. 나도 서버를 열려고 하다가 여기서 막혀서 포기했었다. 

그런데 보통 '검색했는데 나오는 답변이 없는 이슈'는 대개 본인이 잘못한 이슈인 경우가 많다. 왜냐면 정말로 오류가 있다면 나 외에도 오류를 경험한 사람이 있을 거고, 보통 질문과 답변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eula 오류는 질문도 드문드문 있고 제대로 된 답변은 전혀 존재하지 않는다. 몇 년 전에 글을 쓴 사람도 있는데도 말이다. (true로 바꾸라는 짜증나는 답변 밖에 없다. 이 글을 보고 있는 당신과 나는 이미 제대로 바꿔서 시도했는데도 안 되는 거고, 몇 번이고 재설치를 해서 틀릴 수가 없는데도 말이다)

제대로 설정했는데도 오류가 발생하니 미치고 팔짝뛸 거 같았다.  

나는 어떻게 해결했을까?

아무 조치도 하지 않고 포기하고 지웠다가 몇 달 지나서 다시 해봤을 뿐인데 갑자기 해결됐다.

나도 그래서 뭐가 문제인지는 정확히 알 수 없으나, 이전과 이후의 차이가 몇 가지 있었기 때문에 어떤 부분이 문제였을 수 있겠다 하는 가정을 하고 실험을 해봤다. 

 

실패했을 때와 성공했을 때의 차이점

내가 서버를 처음 설치하려고 했을 때는 서버 폴더를 마크 설치 경로에 서버 폴더를 뒀었고, 1.17 버전이 나온 직후였다. 반면 며칠 전 서버를 설치했을 때는 귀찮아서 G드라이브 최상위에 서버 폴더를 만들었고, 마인크래프트는 1.17.1 버전으로 통일이 되고 대부분의 모드, 플러그인도 전부 1.17.1 버전에 대응하고 있는 상황이었다. 

이게 안 됐을 때와 됐을 때의 차이다.

 

원인 추측 및 가정

여기서 유추할 수 있는 가능성은 세 가지다.

1. 마크 버전과 서버 버전에 차이가 있었거나 
2. 마크 경로에 서버 폴더를 둬서 충돌이 났거나 
3. 마크 경로가 복잡한데 거기다가 서버 폴더를 둬서 파일 인식이 제대로 되지 않았거나 

자바16을 설치하지 않았거나, 내가 true로 제대로 바꾸지 않았을 확률도 있긴 하지만 이건 내가 몇 번이나 확인했기 때문에 확률은 0%에 근접한다. 

개인적으로 1번이 가장 유력하다고 생각하지만, 마크 서버를 가동하는 일과 마크를 가동하는 일은 별개의 일이기 때문에 오히려 3번이 아닐까 싶기도 하다. appdate 폴더가 숨김 폴더고 경로가 복잡하기 때문에 실행 파일이 eula.txt 파일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 했을 수도 있다. 

하지만 내가 지금 실험해서 마크 폴더에 설치해본 결과 1, 2, 3 모두 아니었다.

현재 마크가 1.17.1 버전인데 1.17 초기 서버 파일로 설치해도 서버는 잘 설치됐다. 애초에 마크 프로그램과 서버 프로그램은 별개고 마크 프로그램이 없어도 서버는 돌릴 수 있기 때문에 1번일 리가 없었다.

그래서 2, 3번을 확인해봤으나 마크 설치 경로에 서버를 설치해도 아주 잘 됐다. 그렇다. 따로 돌아가는 프로그램이 충돌이 날 리 없었다. 

결국 가정은 전부 틀렸고, 그럼 내가 아니라고 생각했던 '자바 버전에 차이가 있었을 확률'도 있는데, 문제는 1.16 버전처럼 자바16을 사용하지 않는 서버(1.16은 자바14로 구동되는 듯 보인다)는 애초에 자바 버전이 맞지 않는다고 거절을 한다.

그럼 이조차도 틀렸다.

그렇다면 eula.txt 파일의 false를 제대로 true로 바꿨는데도 인식하지 못 하는 사람은 뭐가 문제일까? 

자바16 버전 내에서 버전 차이가 났을 수도 있다. 16과 8버전의 큰 버전 차이를 말하는 게 아니고, 당시 내가 자바8을 완벽하게 삭제하고 자바 16을 설치하긴 했는데, 내가 설치할 땐 자바 16.0.2가 나온 지 얼마 안 되어 서버 프로그램이 자바 16.0.1만 지원하고 있었기 때문에 혹시나 하고 의심도 든다(추측). 당시 내가 어떤 자바 파일을 받았는지 정확히 기억이 안 나서 확신은 못 하지만. 

 

나도 정확히 이거라서 안 된다고 딱 꼽을 순 없다. 단지, 여기에 내가 실패하고 시도해본 사례, 당시 상황을 써두면 같은 오류로 답답해하는 사람에게 조금이라도 참고가 될 수 있을까 싶어 적어둔다. 

혹여나 위 가정을 참고해서 시도해본 분 중 혹여나 성공하셨다면, "님 글 보고 참고해보니 이렇게 해보니 되더라."하고 댓글로 남겨주시면 같은 오류로 헤매는 분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 거 같다. 

일단 서버 설치가 이 문제 때문에 막혔다면, 백날 텍스트 파일 수정해봐야 의미 없다. 아예 서버 파일을 다른 걸로 바꿔서 설치하는 걸 추천한다. 아래 글 보고 참조하면 될 듯 싶다. 

[마인크래프트] 1.17 서버 여는 방법 (스피곳, 크래프트버킷)

 

[마인크래프트] 1.17 서버 여는 방법 (스피곳, 크래프트버킷)

최근에 지인 시즌3 서버가 열려서 들어갔더니 (초기에 못 들어갔더니) 서버 단물이 다 빨려있어서, 적당히 친구랑 즐기려는데 서버 설치가 생각보다 어렵고 잘 안 되서, 주변 사람이 서버 여는

mingaming.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