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엔터 더 건전

[엔터 더 건전] 엔터 더 건전 공략 1. 캐릭터, 상자, 비밀방, 클리어 루트

by 이민결 2020. 8. 23.

나는 피지컬이 나쁜 똥손이다. 게임에 재능이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엔터 더 건전을 클리어 했다. 생각보다 엔터 더 건전은 어렵지 않은 게임이다. 탄막은 우리가 평소 즐겨하지 않는 장르라 게임 난이도가 어렵게 느껴질 뿐이다. 탄막 게임을 거의 처음하는데 로그라이크 장르기까지 하다보니 일반적인 게임만 주로 하던 유저는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 금새 클리어를 포기할 뿐이다. 하지만 피지컬이 좋지 못 한 나도 클리어할 수 있을 정도이니 분명 시간을 조금만 더 투자하면 당신도 클리어를 할 수 있다. 탄막에 적응하는 건 그렇게 오래 걸리지 않는다. 눈만 익숙해지면 된다. 

 

1. 캐릭터 선택

엔터 더 건전 캐릭터 선택

캐릭터 선택은 사냥꾼을 추천한다. 애완동물이 하트도 드랍하고, 열쇠도 드랍해준다. 건린이일수록 자주 피격당하고, 상자를 하나라도 더 열어야 한다는 걸 생각하면 정말 좋은 패시브다. 

이런 의문도 가질 수도 있다. "파일럿도 잠금 해제할 수 있는데 파일럿이 더 좋지 않을까?"

맞다. 나는 파일럿을 더 자주 한다. 하지만 파일럿은 건린이용은 아니다. 기본 무기가 엄청 쓰레긴데 초반에 쓸만한 총이 나오지 않으면 1층, 2층 클리어조차 힘들 수 있다.

그리고 건린이는 상자를 하나라도 더 열어 파밍을 해야하는데, 파일럿 액티브는 복불복이다. 언제 액티브를 써야하는지, 언제 열쇠를 써야하는지, 어떤 템을 구매해야하는지 제대로 아는 유저만 잘 활용할 수 있다. 총이 구려도 2층까지 쉽게 클리어할 수 있을 때부턴 파일럿이 더 좋지만, 건린이 때는 석궁이라는 초반용 총까지 주는 사냥꾼이 가장 무난하다. 

 

2. 상자

엔터 더 건전 상자 종류 (출처 : 나무위키)

상자는 위의 상자 8개와 오류 상자가 하나를 포함해 총 9개가 있다.

초보 일 때는 아무 생각없이 모든 상자를 열게 되는데, 그러면 안 된다. 버릴 상자는 버려야 한다. 열쇠가 여유로운 게 아닌 이상 갈색, 청색 상자는 파괴하는 걸 추천한다. 낮은 확률로 비밀방에 녹색 상자가 4개나 나오기도 하고 클리어했더니 S급 상자가 나오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낮은 등급 상자는 급한 게 아닌 이상 안 여는 게 낫다.

그리고 오류색 상자를 발견할 경우 웬만하면 열지 않길 추천한다. 오류색 상자는 그래픽 깨진 것처럼 보이는 상자를 말한다. 오류에 걸린 주시총 두 마리가 나오는 2층 보스방으로 옮겨가게 되는데, 사실 건린이는 깰 수 있는 난이도가 아니다. 깰 수 있다면 무조건 가는 게 좋지만 깰 수가 없다.

클리어했을 때 상자가 이렇게 나온다고 막 열어선 안 된다. 열쇠 수 여유있을 때만.

그리고 상자는 급한 경우가 아닌 이상 모든 방을 다 깨고 보스방만 남겨두었을 때 여는 게 좋다. 언제 어디서 어떤 상자가 나올지 모르기 때문에, 열쇠가 남아도는 게 아닌 이상 굳이 상자를 열 필요가 없다. 

그리고 흉내쟁이인 경우도 있으니 꼭 기본 총으로 한 대 쳐보고 여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흉내쟁이인데 열쇠를 사용했을 때도 열쇠가 차감된다. 흉내쟁이는 열쇠 없이 상자를 주는 기회와 같으니 꼭 열쇠를 낭비하지 말고 흉내쟁이를 체크하고 여는 게 좋다. 

 

3. 상자방

상자방은 한 층에 2개 있다. 상자는 랜덤으로 나오지만, 약간의 확률 보정이 있다. 금색 상자가 나오고 다음에도 금색 상자가 나올 확률은 거의 없다.

 

4. 비밀방

비밀방은 한 층에 0~2개가 있다. 많으면 2개, 없을 땐 0개다. 보상은 랜덤이고, 어떤 때에는 하트 1개 어떤 때에는 녹색 상자 4개씩 나오고 그런다. 정말로 복불복이다. 그러니 탄창 버려가면서 있을 만한 벽에 일일이 총 쏘고 다니지 않아도 된다. 자주 나오는 공간만 확인하는 걸 추천한다. 

엔터 더 건전 비밀방

무한탄창이 아닌 총으로 벽을 2회 가량 때리면 위의 이미지처럼 벽에 금이 갈 때가 있다. 비밀방 통로가 있다는 의미인데, 공포탄을 사용하거나 데미지를 받아 갑옷을 터트리면 통로가 뚫린다.

엔터 더 건전 비밀방

 

비밀방의 위치가 랜덤이긴 한데, 일반적으로 상자방과 다음층으로 올라가는 방에서 가장 많이 나온다. 하지만 1층의 벽난로 방에서도 나오고, 정말 뜬금없는 위치에서도 나온다. 

그리고 오브젝트가 있는 벽면엔 비밀방 통로가 없다고 생각하면 편하다.

엔터 더 건전 비밀방 확인 팁

 

5. 클리어 루트

1.5층, 2.5층, 3.5층은 건린이가 갈 만한 장소가 아니다. 1.5층은 파밍용으로 그래도 갈 만 한데, 2.5층과 3.5층은 건린이에게 어렵다. 특히 3.5층은 내가 안 주운 템을 훔쳐가는 쥐갈공명이 보스인데 쥐갈공명이 6층 리치보다 어렵다. 6층 리치는 파밍이라도 잔뜩 하고 가지만, 3.5층 쥐갈공명은 파밍을 못 한 채로 가야만 한다. 

1->2->3->4->5 평범한 순서대로 깨는 걸 추천한다. 만약 여유가 생겨서 3층까지 무난하게 갈 수 있다면 중간에 1.5층을 추가해도 된다. 하지만 2.5층과 3.5층은 가면 무조건 죽는다. 

 

6. 클리어의 필수 요소

건전의 탄막에 익숙해지는데 걸리는 시간은 나는 20시간이라고 생각한다. 이 정도면 누구나 5층 하이드래건을 클리어할 수 있다. 하지만 이 때는 완벽하게 적응하지 않았기 때문에, 템이 좋아야만 깰 수 있다. 건전은 템이 구리면 방에서 탄을 피해야하는 시간이 늘어나고, 보스전을 길게 할수록 집중력이 흐트러지면서 몇 대씩 맞는다. 건린이는 피 관리도 안 됐을 확률이 높고, 보스방에서 1-2대가 아니라 3-4대까지도 맞을 수 있기 때문에 템이 무조건 좋아야 한다. 

템이 좋으면 컨트롤 해야 할 소요가 줄어들기 때문에 쉽게 깰 수 있다.

그런데 초보 때는 해금된 템이 거의 없다보니 상자를 까면 성능이 좋지 못 한 아이템만 나온다. 이 글을 쓰기 위해 저장 슬롯을 바꿔서 엔터 더 건전을 맨 처음 시작 상태로 녹화했을 때에도 하이드래건 클리어 시 최대체력이 고작 하트 4개였다. 1층 보스만 노히트로 깼고, 총이 구리다보니 전투 시간이 길어지면서 한 대 이상 맞아버렸단 뜻이다.

건린이는 당연히 게임이 익숙하지도 않을 테니 나보다 더 어려울 수밖에 없다. 건린이가 자주 죽는 건 시스템적으로 불합리한 부분이 있어서 그렇지, 못 하기 때문이 아니다. 건린이도 주말 하루만 꼬박 투자하면 클리어할 수 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