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엔터 더 건전

[엔터 더 건전] 엔터 더 건전 공략 2. 진엔딩, 과거 제거

by 이민결 2020. 8. 23.

엔터 더 건전엔 6층도 존재한다. 하지만 일반적인 방법으로 갈 순 없다. 하이드래건을 최소 5번을 잡아야 갈 수 있는데, 왜 4번이냐면 캐릭터마다 과거가 있기 때문이다. 해병, 파일럿, 죄수, 사냥꾼 4개의 캐릭터 모두 과거가 있고 과거를 제거해야 한다. 

그런데 과거를 제거하려면 "과거를 제거하는 총탄"을 만들어야하는데, 이는 5층 대장간의 NPC에게서 만들 수 있다. 그리고 몇 가지 재료를 필요로 한다.

엔터 더 건전 5층 대장간 NPC

 

1. 2층 상점에서 파는 최고급 뇌관 110골드 아이템

엔터 더 건전 최고급 뇌관

110골드를 확실하게 모으려면 1.5층을 가는 게 좋다. 당연히 템을 최소한으로 구매해서 골드를 저축해야 하고, 파밍을 많이 못 했더라도 무난하게 플레이 할 수 있어야 한다. 하이드래건을 제외하면 건린이에겐 파밍을 못 하게 강제하는 최고급 뇌관이 가장 전달하기 어려운 부품일 수 있다.

 

2. 3층 제단의 신비로운 화약

엔터 더 건전 신비로운 화약

다만 여기 안으로 가려면 광산 수레를 타야하는데, 건린이는 뭐하는 방이지? 하고 지나쳤을 확률이 높다. 광산 수레에 타보더라도 다음 광산 수레로 이동하는 방법을 모르다보니 그냥 패션으로 만들어놓은 맵이라고 생각하고 넘어가기 쉽다. 그러다 날개 달린 템이 있을 때 저 안까지 들어가게 되면서 헉 아이템이 있네 하고 깨닫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딱히 쓸 수 있는 아이템이 아니라 이게 뭐지 하고 다음부턴 거들떠보지 않지만, 이는 과거 제거를 위한 아이템이었다. 

광산 수레를 타는 방법은 아래의 영상을 참고하길 바란다. 

 

3. 4층 제단의 평평한 납 조각

엔터 더 건전 평평한 납 조각

여기엔 3층과 달리 수레도 없다. 어떻게 가야하냐면, 저기에 보이지 않는 길이 있다. 보이지 않는 길을 찍어서 가야하는 건 아니고, 캐릭터가 흔적을 남기는 탄피를 사용하면 된다. 재장전을 하면 탄이 반대로 떨어지는데 이를 이용해야 한다. 아니면 메가도저처럼 궤적에 흔적을 남기는 총을 이용할 수도 있다.

잘 모르겠으면 아래의 영상을 참고하길 바란다. 

 

4. 5층 하이드래건의 두개골을 부수면 드랍되는 흑요석 탄피

엔터 더 건전 흑요석 탄피
엔터 더 건전 흑요석 탄피

능력껏 잡으면 된다. 

 

이렇게 총 4가지 재료를 필요로 한다. 

건린이에겐 구하기 어려운 난이도일 수 있지만, 그래도 한 번에 갖다줄 필요가 없어 괜찮다. 한 게임에 하나씩 갖다줘도 납품한 아이템은 세이브되기 때문에 다음엔 안 갖다줘도 된다. 애초에 아이템을 갖다주면 더 이상 그 아이템이 있던 제단 맵이 더 이상 나오지도 않아 또 갖다주고 싶어도 못 갖다준다. 

아이템을 전부 가져다주면 과거를 제거하는 총탄을 만들어준다.

엔터 더 건전 과거를 제거하는 총탄

그리고 재료를 넉넉하게 줬기 때문에 해당 총탄을 100번, 1000번도 준다. 한 번 사용했다고 다시 총탄 재료를 구해야하는 불상사는 없다. 이렇게 과거를 제거하는 총탄을 가지고 자기 자신을 쏘면 엔딩 크레딧이 올라오지 않고 과거로 진입하게 되고, 해당 과거를 클리어하면 과거가 제거된다. 

기본 캐릭터 넷의 과거를 전부 지운 뒤, 다음 하이드래건을 제거하고 자신의 머리를 쏘는 제단으로 가는 길에서 왔다갔다 하다보면 바닥에서 손이 나와 6층으로 잡아간다. 그리고 6층 보스를 제거하면 "총굴엔 여전히 알 수 없는 일이 가득합니다" 같은 찜찜한 문구가 없는 진엔딩을 보게 된다.

진짜 진엔딩의 진엔딩은 따로 있지만 말이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