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인크래프트/마인크래프트 팁

[마인크래프트] 꿀벌 자동화 농장

by ㅁㄱ 2020. 11. 24.

준비물 : 벌통, 호퍼, 유리, 흙, 꽃, 상자, 레드스톤 비교기

 

[마인크래프트] 꿀벌 자동화 농장
[마인크래프트] 꿀벌 자동화 농장
[마인크래프트] 꿀벌 자동화 농장

이미지로 보기에 조금 번잡할 수 있는데, 위 자동화 농장은 4층이고 1단에 호퍼-상자, 2단에 아래로 향하는 호퍼와 흙, 3층에 벌통, 4층에 발사기가 있는 구조다. 내가 특정 모드에서 만드는 게 아니라 월드에서 직접 사용했던 걸 다시 만들어서 보여주는 거라 보기 조금 불편할 수 있다. 

 

일단 원리는 벌통의 꿀이 1레벨 당 신호 1개를 발생시킨다는 점을 이용해서 비교기로 블럭의 신호를 받고, 그 신호를 발사기로 넘겨주어 발사기를 사용한다는 부분이다.

그래서 발사기 뒤로 블럭이 몇 개 더 추가되는 것이다. 그냥 바로 직통으로 연결해도 되지만, 꿀 1개가 들어가도 신호를 1개 발생시키기 의미가 없다. 발사가 제대로 되려면 5레벨, 꿀이 다 차는 5레벨에 발사가 되어야만 한다. 그래서 벌통의 5레벨을 맞추기 위해 굳이 레드스톤 가루를 5개 써서 뒤로 늘린 것이다.

[마인크래프트] 꿀벌 자동화 농장

레드스톤 회로를 보면 신호가 들어간 곳과 안 들어간 곳이 눈에 보일 것이다.

이를 이용해서 발사기를 사용하는 게 꿀벌 자동화 농장의 포인트다.

그리고 뒷부분에 레드스톤 가루가 발려있는 부분에 특정부분이 유리로 되어있는 건, 유리로 된 부분을 돌로 했을 경우 레드스톤 회로가 막히기 때문이다. 유리는 상자를 열 수 있는 블럭이고, 이 때문에 레드스톤 신호도 블럭을 통과할 수 있어 굳이 유리로 한 것이다. 

다시 말하지만 뒤의 유리 부분을 돌로 바꾸면 레드스톤 신호가 안 전해진다.

 

아 그리고 설명하는 걸 까먹었는데 발사기 방향은 당연히 꿀벌통 방향이어야만 한다. 위에서 아래로 봐야한다.

[마인크래프트] 꿀벌 자동화 농장

 

그런데 이렇게 만들고 나면 꿀이 가득 차 있는데 발사기가 발사 안 되는 경우나, 안 차있는데 발사기가 발사되는 경우가 있다. 정확히 어떻게 신호가 발생되는지 몰라서 정확하다고 할 순 없다. 다만 어쨌든 발사기는 주기적으로 발사되기 때문에 자동화로 쓰긴 편하다. 

다만 꿀벌이 들어갈 때 꿀스택이 차는 게 아니라 잘 보면 벌이 나올 때 스택이 차는 거 같던데 그런 거 때문인가? 싶기도 하고 나도 잘 모르겠다. 국내 웹사이트에선 검색해도 꿀벌 자동화는 글이 많이 안 나와서 나도 정확힌 모르겠다. 

 

참고로 안에 박아두고 번식 시킬 경우 새끼 꿀벌은 틈을 뚫고 나오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건, 아래 레드스톤 블럭으로 표시한 부분을 모닥불로 막아두고 하는 걸 추천한다. 벌은 모닥불을 피하려는 성향이 있어서(물론 지 마음대로 다이브도 자주 하지만) 잘 안 삐져나오고 번식하기엔 칸 1칸으로도 충분하다. 

[마인크래프트] 꿀벌 자동화 농장

물론 모닥불로 막을 경우 삐져나오는 벌이 불에 지져저서 죽는 경우도 있으니 벌을 소중하게 키우고 싶은 사람은 모닥불 말고 벽돌로만 막는 걸 추천한다. 그리고 별을 벌통에 들어갈 수 있는 수보다 많이 번식시킨다고 자주 들락날락하면서 꿀 모이는 속도가 빨라지는 건 아니니 정량으로 쓰는 걸 추천한다. 

 

 

추가. 글을 나중에 다시 보니 스크린샷으로 배치를 알아보기 어려울 거 같아 대략적인 모양을 아래에 첨부한다.

[마인크래프트] 꿀벌 자동화 농장
[마인크래프트] 꿀벌 자동화 농장

 

반응형

댓글